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각선미를 두드러지게 하는 하이힐은 무릎 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체중이 발가락과 무릎 앞쪽에만 집중되고, 또 비나 눈길에는 미끄러지지 않아 긴장하게 되어 더욱 부담을 줍니다.
먼저 편안하게 온찜질을 하고 무릎의 피로를 풀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퇴행성 디스크라는 것은 혹시 노화에 의한 추간판 디스크를 말하는 것인데요. 비슷한 것 같지만 두 질환은 다른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척추뼈 사이에는 원판 모양의 구조물이 척추에 가해지는 힘이나 충격을 흡수 또는 분산시켜 충격을 주지 않게 합니다. 부드럽고 탄성이 있는 물질로 추간판과 이를 둘러싼 섬유 고리라는 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노화나 외상으로 디스크가 탈출해 주변 신경을 누르는 것을 일명 디스크라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요통보다는 다리 저림과 같은 하지의 증상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탈출이 없는 상태에서도 허리에 심한 통증이 올 경우, 퇴행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퇴행은 노화로 인해 척추뼈는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거나 뒤틀리고, 수분이 빠져 부피가 줄어들며 척추뼈마디 사이가 좁아져 딱딱해져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퇴행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뼈와 뼈가 닿거나 어긋나거나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서서히 나이가 들어 원래의 성질이나 형태를 잃어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