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니스엘보 상과염의 위치에 따라

회전근개는 극상의 건으로 어깨를 움직여주는 네 가지 힘줄을 이야기합니다.대개 나이가 들면서 어깨를 움직여준 근육이 반복적으로 손상, 마모, 파열되지만 테니스와 골프 등 어깨를 사용하는 스포츠 혹은 외상에 의해 파열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보는 대표적인 증상은 팔을 위로 올리거나 힘을 주는 동작으로 나타나며 심해지면 어깨 근력이 약해져 움직임이 제한됩니다.특히 낮보다 밤에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전근개 열상은 통증이 거의 견관절 전방에서 발생합니다.찾는 파열 환자의 경우 스스로 팔을 들기는 힘들지만 다른 사람이 도와주면 팔을 드는 것이 클수록 어렵지 않습니다.팔을 120~160도 사이에서 들어올릴 때 통증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팔을 어느 정도 끌어 올려보면 마지막에는 쉽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반면 오십견 환자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어도 팔을 위로 올리기 어렵습니다.하지만 이런 차이가 항상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회전근개와 오십견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요즘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스포츠인 골프는 과거에는 부유층만이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중 골프장이 점차 늘어나면서 비교적 생활에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골프는 어깨 스윙 동작이 크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운동이기 때문에 운동 중 혹은 운동 후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운동 중 회전근개가 문제시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란 어깨뼈를 둘러싸고 붙어 있는 4개의 근육군을 의미하며 어깨 움직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한번  발생하면 60% 이상이 1년 이상 지속되고 다시 재발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나타나는 초기에 들어가는 게 중요한데 이때 염두에 둬야 할 것이 충돌증후군입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흉터와 시간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깨에 한번 상처를 내면 쉽지 않아요. 그리고 이렇게 해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고 작은 아픔이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예방을 통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