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손가락 스트레칭이나 미지근한 물에 손을 담가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도 좋아지고 근육도 풀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전업주부나 중년여성은 바쁜 집안일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 관리에 취약합니다.
관절이 딱딱하고 아픈 자극으로 부어오르거나 뒤틀리는 변형이 있으면 이미 이상이 생겨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관리를 해도 불편함이 개선되지 않고 자극이 더 심해지거나 밤에 잠이들지 못 할 정도의 자극이면 정밀검사를 필요로 하는데 주로 관절내시경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목이나 어깨에 나타나 팔을 들거나 손을 뒤로 돌렸을 때 자극이 심해집니다. 완전히 올리면 자극이 줄어 운동 범위가 낮아지고 팔을 움직이면 어깨에서 마찰음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주변 근육이 약해지고 밤에 자극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상태가 어느정도 기간이 길어지면 엄지 쪽 감각 이상이 나타나고 근육이 약해져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손의 힘이 현저히 약해 손목을 다루지 못하는 마비가 나타납니다.
안쪽 피부 조직 아래 손목을 구성하는 뼈와 인대로 둘러싸인 작은 공간에서의 파열의 경우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는 근육에 문제가 있어 힘줄이 찢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비만, 흡연으로 인해 인대가 약해졌을 때도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러한 발생 요인은 피하고 평소 강화하는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만약 관절이 외부 충격이나 퇴행성 변화로 손상되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사람의 움직임은 인형이나 로봇처럼 딱딱하고 부자연스러워지게 되지요. 우리 몸에서 척추란 몸의 뒤에서 몸을 지탱하는 구조물로 뼈로 구성되어 있는 기관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으로 내부가 손상되고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여 자극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