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하면 보통 오십견을 가장 많이 생각하는데 상황만 비슷할 뿐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더 신중하게 검사를 해서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언뜻 보면 비슷하고 달라서 더 잘 알아봐야겠네요. 어깨는 하루 3천 번 이상 활동을 하는 부위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압박을 받게 되고 자극이 생기거나 이로 인해 퇴행이 빨리 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에게 불편을 주기도 하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모습만 가지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정밀한 검사를 바탕으로 확실하게 확인한 후 그에 따른 대처로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보통 중장년층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상적인 근육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주변 조직의 손상을 일으키고 근육, 힘줄이 단단해져 제한이 생겨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심하면 추가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어깨충돌증후군이 의심되면 방치하지 말고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초기에는 약물, 주사 등 보존적으로 시행하여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외 충격파에서 석회 결절을 감소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병변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혈관이나 주변 조직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례로 하여 오십견과 같은 대부분의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크거나 심한 불편을 겪고 있는 경우 석회제거술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견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하고 국소 마취로 하기 때문에 고령 환자도 무리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추후 2~3일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회복이 가능합니다.받은 후 재발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하도록 하고 어깨의 과용을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자주 스트레칭을 하여 어깨 근육을 단련하고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